기존 소상공인 상권분석 서비스

기존의 상권분석 서비스를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들이 ‘근처에 경쟁점은 몇 개나 있을까?’ ‘창업하면 얼마나 벌 수 있을까’ ‘이 자리는 과거에 어떤 업종이, 얼마동안, 얼마의 매출을 올리며 영업해 왔을까’ 하는 질문들이 라고 합니다. 이 중 몇가지는 아래 기존 서비스에서 대답을 얻을 수 있고 또 몇가지는 로보리포트에서 준비하는 서비스에게 대답을 하려고 합니다 : )

우리마을 가게

사이트 주소 : https://golmok.seoul.go.kr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입니다. 최근 3년 시계열을 관측하여 폐업 유사패턴 공간에서 개별기업의 생존확률을 추정하여 만든 창업위험도 지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 서울 상권 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좋은 서비스이나 서울시에서 만들어서 서울시 외의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창업신호등 서비스

상권정보 서비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웹사이트주소 : http://sg.sbiz.or.kr/main.sg#/main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 서비스는 창업기상도, 상권평가 등급, 점포이력 분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비 창업자 중에서 이 자리는 과거에 어떤 업종이, 얼마동안 있었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은 점포이력분석에서 과거 점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 서비스 메인 화면

창업기상도는 NICE지니데이타에서 분석한 결과를 그대로 가져와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7개의 광역시에서 커피, 치킨, 한식 세 업종의 창업기상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기상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로 나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아마 통계 모델을 사용해서 분석 한 것 같습니다.


*  지역/업종 매출 영향변수는 해당 지역/업종 내에서 매출이 높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공통특성을 뽑아 변수별로 중요도를 산정한 자료입니다.
* 순위가 높은 변수일수록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상권조사 항목으로 활용할 수 있고, 집중 마케팅 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창업에 들어가는 점포의 비용 및 투자비용을 입력하면 3년이내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얼마를 벌어야 하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3년 내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월평균 목표 매출이 얼마나 나와야 하며 목표 고객 수는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내에서 창업을 한다면 위 두 사이트는 필수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좋은 정보들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권 예측에 있어서는 아쉬운 점이 조금은 보였는데요. 이부분은 로보리포트 서비스의 차기 업데이트에 포함해서 진행을 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제공하는 분석 사이트외에 유료로 제공하는 상권 분석 서비스도 시간이 되면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소상공인-폐업에-따른-총-사회적-비용

평균 창업 비용과 창업 기간

부동산 인공지능 분석 서비스, 로보리포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