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뽀시래기들을 위한 주택청약 2탄

주택청약에 관한 이야기를 더 이어나갈게요!

청약통장을 만들었으니 이제 어디에다가 청약을 해야 될지 알아야겠죠?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

.

국민주택은 LH공사와 도시공사와 같은 공공기관의 주관하에 건설되는 건축을 국민주택이라고 합니다.

국민주택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소득이 낮은 경우 에 해당됩니다.

국가유공자와 장애인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정책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회계층에 도움을 주려는 국가적인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회초년생도 이에 해당하는데 혜택이 있으면 받아야 하겠죠?

공급대상의 조건들을 미리 알아봅시다.

국민주택의 대상은 무주택으로 되어있는 세대 구성원이어야 하며, 소득과 자산 기준이 충족되어야지만 가능합니다.

전용면적은 85㎡ (25평) 이하의 공간을 제공하며, 분양 가상한 금액이 하로 분양가를 책정하여 합리적인 가격대로 분양을 진행하는 국가적 사업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편할 것입니다.

전용면적 60㎡ (18평) 의 경우에는 가구소득과 부동산자산, 승용차 등의 여부에 따라서 추가로 제한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알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청약할 때 원하는 지역이 아닌 그 지역에 거주하는 조건을 충족해야지만 가능 합니다

.

국민주택 공공 분양의 청약 자격은 1. 해당지역 거주자 2.만 19세 이상인 성인 3.무주택 세대구성원 이어야 합니다.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24개월 이상 납입 횟수 24회 이상 넣는 것이 가장 유리하며, 수도권 지역에서는 가입 1년 경과, 12회 납입 시 1순위 확보가 가능하고, 수도권 외에서는 가입 6개월 경과, 6회 납입 시 1순위 확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기간과 횟수가 다르다면 1순위 내 경쟁 시 당첨자 결정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1순위 자격을 받기 위해서는 매월 약정일에 월납 입금을 해당 지역에서 정한 최소 납입 횟수 이상 납입하는 게 좋습니다. 3년 이상 기간 동안 무주택가구 구성원으로서 저축총액(10만 원/1회)이 많은 분을 기준으로 전용면적 40㎡(12평) 초과 시 저축총액이 많은 분이 40㎡(12평) 이하 시 납입 횟수가 많은 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청약 절차는 입주자 모집공고 – 청약 – 당첨자발표 – 당첨자 서류 제출 – 계약 체결 – 입주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

공공분양 일반공급 60㎡(18평) 이하의 주택이거나 생애 최초(특별공급)일때에는 주택자산 및 소득기준을 기준 부동산 2억1550만원 이하 자동차가액 2799만원이하 일때 해당됩니다.

자세한 소득기준액은 가구당 월 평균소득 100% 생애최초공급, 일반공급 60㎡(18평) 이하, 배우자가 소득이 없는 신혼부부 일때 기준 소득액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3인 – 5,401,814 원
4인 – 6,165,202 원
5인 – 6,699,865 원

가구당 월 평균소득 120% 노부모부양, 다자녀가구, 배우자가 소득이 있는 신혼부부 일때 기준 소득액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3인 – 6,482,177 원
4인 – 7,398,242 원
5인 – 8,039,838 원

공공분양은 일반공급(20%)와 특별 공급 (80%)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특별공급 (80%)중 20%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생애 최초주택구입자 혜택이 있습니다.

  •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세대에 속한 모든 자가 과거 주택소유사실이 없을 것)
  • 입주자저축 1순위이고, 저축액이 선납금 포함 600만원 이상인 자
  • 혼인중이거나 자녀(동일한 주민등록등본상 미혼자녀에 한함)가 있는 자
  •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과거 1년내 소득세를 납부한 자 포함)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한 자
  • 부동산(2억1550만 원 이하), 자동차(차량 최고가액이 2799만 원 이하)의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공공임대주택 종류는 5년.10년 공공임대주택과 분납 임대주택, 50년 공공임대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5년 10년 공공임대주택은 임대기간이 종류 후 입주자에게 우선 분양전환하는 주택입니다.

분양 전환가 책정방법은 5년형은 건설원가 +시세에 따른 감정가 / 2 = 분양전환가로 전환됩니다. 시세에 따른 감정가는 평균 시세의 80%로 책정됩니다.

10년임대형의 분양전환가는 5년형과 다르게 시세에따른 감정가나 자율로 결정되며, 자율은 감정가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요즘 10년 임대형이 이슈가 많은데요?! 성남시에서 입주할때와 10년 지난후 계발된 후 분양받을때의 집값의 비율이 너무나 높아져 입주자들의 불만이 높아져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분납 임대주택 입주자가 입주시까지 집값의 일부만을 초기 지분금(30%)으로 납부하고, 임대기간 10년 동안
단계적으로 잔여분납금을 모두 납부해서 분양하는 저택입니다.

50년 공공임대주택 영구임대주택을 대체할 목적으로 기금을 지원받아 한국토지주택공사 또는 지자체가 건설, 공급 하는 임대주택으로 분양전환되지 않습니다.

민영주택이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 없이 민간 건설업자가 건설하는 주택과 국가·지방자치단체 등이 국민주택기금의 지원 없이 공급하는 전용면적 85m²(25.7평)을 초과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청약에 당첨되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때부터 유주택자로 분류되었지만 이제는 분양권과 입주권을 처음 공급받아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날이나 해당 분양권 등을 매수해 매매 잔금을 완납하는 날부터 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청약자격은 해당지역 거주지역이어야되며, 만19세 이상, 지역별 예치금 요건에 더해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 이어야 되며,

  • 청약과열지구) 가입기간이 2년이 경과한 분
  • 수도권) 가입 1년 경과한 분(필요한 경우 시 도지사가 24개월까지 연장 가능)
  • 수도권외) 가입 6개월 경과한 분(필요의 경우 시 도지사가 12개월까지 연장 가능) 합니다.

국민주택과 다르게 기간과 예치금액 중요도가 다릅니다.

위 예치금액을 봐주세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로보리포트로 GOGO~~!

https://land.roboreport.co.kr/


– iOS 는 아래 URL
https://itunes.apple.com/kr/app//id1437603027?mt=8


– Android 는 아래 URL
http://bitly.kr/7R8x8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View this post on Instagram

사회초년생 뽀시래기들을 위한 주택청약 2탄 _ 2탄으로 다시 돌아왔어. 청약통장에대해서 말했으니 이제 어디에 청약을 넣어야 할지? 가르쳐 줄게. 국민주택 & 민영주택 뭐가 뭔지 헷갈리겠지만 한번 읽어봐! 둘이 달라 달라! . 국민주택의 공공분양은 25평이하의 주택을 저렴하게 살수있고, 공공임대는 5,10년 임대후 분양으로 전환할 수 있는 주택이야 . (다른 임대주택의 종류도 많아)(대표적인 것만) 국민주택은 청약통장의 납입횟수와 연체여부가 중요해! 민영주택은 국민주택보다 조건이 까다롭진 않지만 통장 가입기간과 예치금이 중요해! 민간업체에서 해서인지 국민주택보다는 비싼편이야. 다들 알지? 자이 래미안 푸르지오 롯데캐슬 브랜드 주택들이 이에 포함돼. 열심히 돈 모아서 어디에 투자할지 조금은 도움이 되었길 바래! 우리도 곧 내 집을 갖게 될거야! 화이팅! _ 갈땐 팔로워 꾹!! 하트 꾹!! ♥♥ _ 로보리포트도 많이많이 놀러와~!! (앱도있엉^^) https://land.roboreport.co.kr . – iOS 는 아래 URL이구. https://itunes.apple.com/kr/app//id1437603027?mt=8 – Android 는 아래 URL이야. http://bitly.kr/7R8x8 _ #로보리포트 #부동산인공지능 #부동산기계학습 #주택청약 #국민주택 #민영주택 #공공분양 #공공임대 #민영분양 #주택청약통장 #청약 #주택청약통장 #꿀팁 #재태크

A post shared by 로보리포트 (@land_roboreport_) 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